<이승헌 단학 뇌교육 칼럼>올림픽 선수의 두뇌훈련, 금메달이 보인다!
◆마린보이 박태환, 실격의 충격을 딛고 빠르게 일어선 배경?
◆사격, 양궁, 역도 등에서 이미지트레이닝은 ‘기본’
◆심준영 교수, ‘기술훈련의 평준화 시대, 두뇌훈련으로 해법을 모색해야’
2012 런던올림픽에 출전한 대한민국 선수의 승전보가 안방으로 전해질 때마다 환호성이 터지고 있다. 그런데 이번 올림픽을 위해 4년을 기다린 선수들은 그동안 쏟은 땀방울만큼이나 매 경기에서 혹시 실수할지도 모른다는 긴장감과 싸우고 있다.<이승헌 단학>
전문가들은 “시합에 몰입하려면 평소에 경기의 기술적인 요소를 머릿속에 그리는 이미지트레이닝을 해야한다”라고 강조했다. <이승헌 단학>
실제 태릉선수촌에서 지독한 훈련을 소화해낸 펜싱 남현희 선수는 런던에 도착하고 나서는 훈련량을 줄이는 대신에 숙적 발렌티나 베잘리(이탈리아)와의 대결을 머릿속에 그려 보는 ‘이미지 트레이닝’에 집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. <이승헌 단학>
또한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가 부정 출발로 예선 탈락의 충격을 받았지만, 이의를 제기해 다시 결승전에서 올라 은메달을 따게 된 것도 ‘정신훈련’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는 입을 모은다. <이승헌 단학>
바야흐로 육체의 한계를 넘는 올림픽에서 정신력이 또 다른 변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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♣운동선수, 이미지트레이닝 ‘효과’…실제처럼 상상하라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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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베이징 올림픽에서 장미란, 사재혁, 이배영 등의 역도선수가 다른 나라를 이길 수 있었던 이유도 매 훈련 중간에 자리에 앉아 벽을 바라보고 역기를 들어 올리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했기 때문이다. <이승헌 단학>
“경기장에 입장한다. 손에 송진 가루를 바르고 경기장에 올라 호흡을 가다듬는다. 역기를 들어 올린다. 관중의 환호성을 듣고 내려온다. 시상식에서 금메달이 목에 걸리고 태극기가 보이며 애국가가 울려 퍼진다.” <이승헌 단학>
상상에도 자신의 관점에서 하느냐 외부의 관찰자 시점에서 하느냐에 따라 2가지가 있다. 먼저 자신의 관점에서 동작의 수행 장면을 상상하는 것이다. 실제로 그 동작을 할 때 자신의 눈에 비친 모습만으로 보게 된다. 시선이 이동하면 이미지도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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페널티 킥을 하는 축구선수를 예로 들면, 앞에 놓인 축구공이 보이고 골키퍼, 골대, 그리고 그물 등을 볼 수 있게 된다. 그러나 뒤쪽에 있는 여러 선수들이나 벤치의 감독 등 자신의 시야 밖에 있는 것은 보이지 않게 된다. <이승헌 단학>
두 번째는 마치 비디오카메라에 찍힌 모습처럼 자신의 동작을 외부의 관찰자 시점에서 상상하는 것이다. 축구선수가 페널티 킥을 하는 장면을 상상한다면 자신의 머리부터 발끝이 다 보일 뿐만 아니라 골키퍼, 뒤쪽의 선수들, 관중 등이 모두 보이게 된다. <이승헌 단학>
스포츠심리학에서는 전자와 후자 중에서 전자의 경우처럼 자신의 관점에서 상상해서 동작을 수행할 때 느낌도 생생하며 근육과 신경의 활동 또한 더욱 활발하게 나타났다고 보고 있다. 엘리트 선수들이 자신의 관점에서 상상하는 훈련을 많이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. <이승헌 단학>
심준영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뇌교육학과 교수는 “올림픽에서 기술 평준화는 거의 되었다고 본다. 양궁에서도 외국 감독을 한국인이 맡아 선전한 것만 보더라도 말이다. 결국 정신력에서 차이가 날 것이다”라고 말했다. <이승헌 단학>
심 교수는 “불안 특성이 높은 선수는 큰 경기에 나가면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. 반면에 불안 특성이 낮은 선수는 외부의 위협에 긴장을 덜하는 경우가 있다. 자신의 감정에 따른 뇌파의 상태를 측정하고 이를 이미지 트레이닝와 같은 정신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다”고 설명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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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는 “외국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정신훈련에 대한 부분이 활성화되어 있다”며 “결국 인체의 핵심은 뇌다. 우리나라도 뇌를 잘 다루고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에 있다. 거기에 대한 보조적인 방법으로 뇌파장비를 사용해 운동수행능력을 극대화해야 한다”고 지적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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